Register 2024.03.29 (Fri)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코로나19 장기화] 美 한달 연장한 ‘사회적 거리두기’…우리나라는?

송고시간 2020.03.30 15:44


(이미지 : pixabay)
 
미국의 코로나19 확진자가 14만명에 육박한 가운데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오늘 기자회견을 통해 코로나19 확산 방지 차원의 ‘사회적 거리두기’ 지침을 한 달 더 연장한다고 밝혔다.
 
앞서 미국 국립보건원 산하 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의 앤서니 파우치 소장은 CNN방송 인터뷰에서 미국 내 코로나19 환자가 수백만 명에 이를 수 있다는 경고의 메시지를 보낸 바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실상 이번달 말까지 ‘사회적 거리두기’를 유지하려고 했으나 치명률이 2주내에 정점에 달할 것이란 전망에 지침을 4월 30일로 바꾸기로 했다. 미국은 현재 확진자가 12만명을 넘어섰고, 사망자도 2천여명에 달한다. 
 
우리나라 역시 집단적인 감염 사례가 계속해 발생하자 내달 5일까지를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 기간으로 정했다. 정부는 기간 동안의 성과를 평가한 후 ‘생활방역’으로 전환 여부를 검토 한다고 밝혔다.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유치원을 비롯한 초, 중, 고, 특수학교 개학 일정을 4월 6일로 발표했기 때문에 이를 앞두고 더욱 동참을 독려하고 있다. 
 
그러나 강력한 사회적 거리두기 시행 이후 22일부터 일주일간 신규 확진환자만 686명으로 확인됐다. 

중대본과 각 지방자치단체가 사업장 특성상 감염 위험이 큰 것으로 분류된 종교시설과 유흥시설, 실내 체육시설 등의 방역 지침 준수 여부를 지난 22일부터 매일 점검해온 결과 방역지침을 어긴 시설은 3만9천809개소로 집계됐다.

종교단체와 실내 체육시설, PC방 등 다중이용시설의 운영 자제 권고는 물론 운영 시 방역에 대한 대책을 철저히 당부했음에도 불구하고 이를 어긴 곳들이 상당한 것이다. 교회의 경우 금지 명령에도 전국적으로 현장 예배를 강행한 곳이 많아 정부 역시 벌금과 고발 등의 압박 수위를 계속해 높이고 있다.  
  
정부가 누적된 국민들의 피로감과 마비된 경제 상황을 고려해 이 같은 강도 높은 조치를 계속 취할 것은 어려워 보인다.
 
물론 예상했던 4월 5일 이후 바로 생활방역에 나설 수 있을지 역시 불투명해 보인다.
 
질병관리본부 중앙방역대책본부 권준욱 부본부장은 지난 24일 브리핑을 통해 "코로나19의 유행을 억제하는데 지역사회의 면역력만 중요한 것이 아니다"며 "사회적 거리두기가 잘 지켜지면 전체 인구의 60%에 이르는 방어력 이상으로 상당한 효과를 거둘 수 있다"고 강조한 바 있다.
 
거리를 두는 것만으로도 비말 감염은 물론 신체적 접촉에 의한 감염이나 물리적 접촉에 의한 감염, 공기 감염의 경우에도 효과적이라는 것을 뜻한다. 
 
전체 확진자의 81%는 집단 감염과 연관 되있다고 한다. 반드시 일상 생활의 기본 개인 위생을 지키고 사회적거리두기를 실천해야 집단 감염을 막을 수 있다.

한편, 우리나라는 30일 오전 0시 기준 전날 대비 확진자가 78명 증가해 총 9661명이 됐다. 

기사인쇄 | 김인하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7761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