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4.27 (Sat)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휴가톡톡] 맛있게 먹고 즐기는 '키토제닉 다이어트'

송고시간 2020.06.19 20:09


사진제공 : 픽사베이

여름휴가를 앞두고, 군살 없는 몸매를 뽐내기 위해 다이어트를 시작하는 이들이 많다. 과거에는 장기간 굶으며 체중을 감량하는 레몬디톡스, 토마토 다이어트 등이 주를 이뤘다. 그러나, 원푸드 다이어트는 영양실조 및 탈모, 생리 불순 등의 부작용이 발생하는 경우가 많다.

이에 최근에는 맛있게 먹고 즐기는 '케톤다이어트'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다. 특히, 여러 매체를 통해 케톤다이어트가 등장하면서 다이어트 방법, 식단을 궁금해하는 이들이 많다.  

케톤다이어트란 일명 키토제닉 다이어트라고도 불리는 저탄고지 다이어트 방법 중 하나다. 케톤이란 지방을 에너지원으로 쓸 때 나오는 물질이 케톤이다. 탄수화물을 섭취할 경우 탄수화물이 포도당으로 바뀌어 에너지원으로 사용되는데, 탄수화물을 적게 많을 경우 우리 몸은 지방을 대체원으로 쓰면서 자연스럽게 체중이 감량하게 된다. 

식단구성은 지방을 높이고, 탄수화물과 설탕을 줄여야 한다. 탄수화물 5%에 95%는 지방과 기타 영양분으로 식단을 꾸리는 것이 좋다.  탄수화물의 비율을 높이면 우리가 흔히 생각하는 '고기와 밥'을 함께 먹는 것이므로 오히려 체중이 증가할수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자연지방 식품, 생선 등 해산물, 육류 등을 섭취하며 탄수화물은 하루 20g 미만으로 섭취하는 것이 좋다. 체중에 따라 일일 탄수화물 섭취량을 30g 이상까지 자유롭게 정할수 있다.

탄수화물 양을 줄인다면, 반대로 지방의 양을 늘리는 것이 필요하다. 이때는 '방탄커피'를 기상직후 마시며 에너지를 보충해야 한다.. 방탄커피란 블랙커피에 버터, 코코넛 오일 등을 추가한 커피이다. 커피를 만들때는 튀김류에서 나오는 트랜스 지방이 아닌 몸의 움직임을 활성화시켜주는 건강한 버터를 선택해야 한다. 

다이어트 중 자유롭게 먹을 수 있는 음식은 자연지방식품, 육류, 계란, 치즈등이다. 탄수화물이 높은 치즈빵, 과일, 감자, 쌀바, 초코바는 피해야 한다. 하루 2~3L이상의 물을 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 

급격한 키토제닉 다이어트는 신경 예민,두통, 불면증을 유발할수 있으므로 자신의 체중, 건강에 유의하면서 진행하는것이 좋다. 특히, 임산부 및 성장기 청소년은 탄수화물을 극단적으로 줄이는 다이어트 자체를 지양해야 한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8723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