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5.11 (Sat)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건조하고 탁하고 … 겨울철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방법

송고시간 2020.12.14 07:48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날씨가 급격하게 추워지는 겨울철은 실내외 온도 차이가 심해 신체 면역력이 떨어지게 된다. 평소 호흡기가 약하거나 만성기침, 비염, 천식 등을 앓고 있다면 증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다.
 
여기에 코로나 19까지 확산되고 있는 상황인 만큼 호흡기 건강을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겨울철 호흡기 건강을 제대로 지키는 방법은 어떤 것이 있을까.
 
1. 과로는 절대 금지, 마스크는 필수
 
코로나 19가 확산 추세일 때는 면역력을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면역력을 관리하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수면이다. 충분한 수면시간을 갖고, 규칙적인 생활을 이어나가야 한다.
 
또, 호흡기 질환자는 외출 시 마스크를 착용해 찬 공기가 직접 폐로 들어오지 않도록 하는 것이 좋다. 여분의 마스크를 잘 보관해 가지고 다니며 마스크를 교체 착용하면 위생관리에 도움이 된다.
 
2. 규칙적인 환기
 
겨울에는 난방 때문에 창문을 닫고 생활하게 된다. 그러나, 밀폐된 실내공기는 호흡기 질환자를 괴롭게 한다. 탁한 먼지는 비염, 기침 등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자주 창문을 열어 환기를 시키고, 공기청정기 등으로 먼지를 제거해주는 것이 좋다.
 
3. 실내 습도를 적정하게 유지하기
 
온도나 습도가 너무 높으면 집먼드기가 서식하기 좋은 환경이 된다. 또, 호흡기 점막이 건조해지면 바이러스나 세균, 먼지 등에 대한 호흡기 방어능력이 저하된다. 이때 가장 중요한 것은 실내는 늘 22도를 유지하고, 습도는 최대 60%까지이다.
 
4. 호흡기에 좋은 음식 꾸준히 섭취하기
 
호흡기 건강을 관리하는데 도움이 되는 효자식품은 바로 불포화지방산이다. 견과류, 올리브 오일, 연어 등을 꾸준히 섭취해야 한다. 또, 정상적인 면역력 증강에 도움을 주는 비타민C 과일인 감귤류를 간식으로 먹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5. 실내 운동하기.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겨울철에는 날씨가 추운 탓에 야외활동을 자제하게 된다. 그러나, 꾸준한 운동은 호흡기 건강을 지키는 지름길이라는 것을 명심하자. 집에서 스트레칭이나 요가 등을 하고 실내 자전거, 트레드밀 등 기구를 이용한 운동을 해도 좋다. 운동 이후에는 휴식을 취하고, 미지근한 물을 마셔 수분 섭취를 하는 것도 중요하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9395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