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4.29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HOBBY

유산소 운동만 하면 큰일 … 여성도 근력운동을 해야 하는 이유?

송고시간 2021.06.03 21:00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다이어트를 시작할 때, 대부분의 여성들은 걷거나 뛰는 유산소 운동에만 집중한다. 유산소 운동은 심장 박동수를 높이고, 칼로리를 태우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특히, 누구나 쉽게 접근할 수 있는 것도 장점이다.

그러나, 여기서 한 가지 문제가 있다. 유산소 운동만 하게 되면 지방을 태우는 속도가 줄어들 수 있다. 또, 살이 처질 수 있으며 요요가 쉽게 발생할 수 있다. 쉽게 말하자면 유산소 운동은 전체적인 칼로리를 태우고, 근력운동은 몸의 라인을 만들어 주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여성이 아령, 덤벨, 바벨 등의 근력운동을 꾸준히 할 경우 자연스럽게 근육이 생긴다. 보디빌더처럼 큰 근육이 아닌 잔근육이 생긴다. 이는 체중을 감소하는데 도움을 준다. 실제로 근육량이 높으면 가만히 있어도 칼로리를 태울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초대사량이 증가한다.

예를 들어 1500kcal의 기초대사량을 가진 A와 1000kcal을 가진 B가 있다면 당연히 A가 살이 찔 확률이 낮은 것이다. 기초대사량을 높이는 가장 좋은 방법은 근육을 높이는 것이다. 유산소 운동과 근력운동을 병행할 경우 자연스럽게 지방은 태우고, 그 자리를 근육이 채우게 된다.

단기 다이어트를 원한다면, 유산소 양을 늘리는 것이 맞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에서 체중 조절을 하려면 유산소 운동과 함께 근력운동을 병행해 지방을 없애고 근육을 만들어야 한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현대인들은 장시간 스마트폰, PC 사용 등으로 거북목 증후군을 앓고 있거나 허리 통증을 호소하는 이들이 많다. 근력운동은 몸의 균형과 안정성을 향상해 좀 더 나은 자세를 갖게 한다. 특히 근력운동을 통해 근육을 단련되면, 자연스럽게 몸의 전체적인 태와 자세도 좋아진다.

더불어, 근력운동을 하면 자연스럽게 자신감이 상승한다. 실제로 근력운동은 기분을 조절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엔도르핀을 꾸준히 내보내기 때문이다. 엔도르핀은 행복감을 높이고, 스트레스를 줄이는 엄청난 역할을 한다.

근력운동을 어떻게 해야 할지 엄두가 안 난다면, 유튜브 등을 통해 방법을 익힌 후 시도해보자. 처음부터 큰 목표를 세우기보다는 '하루에 아령 10세트, 10회' 등의 작은 계획을 설계해 꾸준히 진행하자.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3123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