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5.06 (Mo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건강과 체중관리까지 다잡은 '지중해식 식단' … 어떻게 구성할까

송고시간 2021.04.29 08:27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우리가 매일 먹는 음식이 건강에 미치는 영향은 생각보다 크다. 특히 현대인들은 고열량, 고지방의 서구식 식사를 즐겨하는 경우가 많다. 육식 위주의 식생활은 뇌혈관 질환의 위험을 높이며 비만을 유발한다.
 
이에 최근에는 식단으로 건강을 관리하고자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대표적으로는 '지중해식 식단'을 꼽을수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그리스, 이탈리아 등 지중해 연안 국가에서 먹던 전통 음식을 기반으로 한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 저지방 유제품, 생선 등으로 구성된다.
 
지중해식 식단은 심혈관계 질환을 비롯해 뇌졸중, 2형 당뇨병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된다 유방암 경험자 20명을 대상으로 연구한결과 유방암 전이와 재발을 막는 데 효과적이라는 연구결과도 있다.
 
지중해식 식단은 무리하게 칼로리르 계산할 필요가 없다. 몸에 해로운 음식 대신 이로운 음식을 선택하는 게 핵심이다. 채소, 과일, 콩류, 통곡물 등은 매일 섭취하고 1주일에 최소 2번 이상 생선과 해산물, 닭고기 등 가금류를 섭취하면된다. 
 
간혹 탄수화물을 과하게 줄여, 폭식을 하는 이들이 있다. 그러나, 지중해식 식단은 빵을 금하지 않는다. 통곡물로 만든 식빵을 자유롭게 섭취할수 있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또, 지방을 완전히 끊지 않아도 된다. 나쁜 지방을 몸에 좋은 지방으로 바꾸면 된다. 가공 식품에 숨어 있는 트랜스 지방은 심장에 해를 끼친다. 그러나, 올리브오일이나 견과류 등은 당뇨나 암 같은 질병으로부터 우리 몸을 보호하는 역할을 한다.
 
대부분의 건강식은 술을 함께 먹을 경우 매우 해로운것으로 알려져있다. 하지만 지중해식 식사에는 와인 한 잔이 따라온다. 가벼운 와인 1~2잔 정도는 심장건강에도 도움을 준다.
 
지중해식 식단은 닭가슴살만 먹고 건강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다. 기본적으로 재료도 다양하지만 마늘, 로즈마리, 후추, 계피, 월계수 잎 등 허브 등을 이용해 요리를 만들수도 있다. 다이어트를 하면서도 음식의 풍미를 즐길 수 있다. 혈관 건강과 암 예방을 위해 구운 토마토와 호두를 곁들인 비트 샐러드, 채소 스튜 등으로 지중해식 식단을 시작해보는것은 어떨까.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1681

Follow 플레이플러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