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gister 2024.05.19 (Sun) KOREA Edition
전체메뉴보기

LIFE

운동 후, 근육통으로 걸을 때마다 아프다면?

송고시간 2021.04.12 04:28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봄을 맞아 야외운동을 하는 이들이 늘고 있다. 이맘때가 되면 유난히 배드민턴, 조깅, 웨이트 트레이닝 등을 하며 본격적으로 여름을 대비하고는 한다. 그러나, 갑작스러운 운동은 근육통을 초래한다.
 
운동 후에 어느 정도 근육통이 있다는 건, 전날 운동을 제대로 했다는 증거이다. 하지만 일상생활을 할 때도 근육통을 호소한다면 빠르게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다. 단시간에 근육통을 줄이는 방법에 대해 소개한다.
 
운동 후에는 영양소를 제대로 섭취해야 한다. 단백질이 풍부한 계란, 닭고기, 소고기 등을 먹어야 근육통을 조금이라도 줄일 수 있다. 단백질은 근육 기능을 회복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이다.
 
단백질에 케일, 석류 등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식품을 곁들이면 좋다. 버섯에는 염증에 대항하는 성분이 풍부해서 근육통을 다스리는데 도움이 되므로 닭고기와 버섯을 함께 볶아 먹어도 좋다.
 
근육통을 줄이기 위해서는 충분한 수면이 필요하다. 무엇이든 회복하려면 잘 먹고 잘 자는 것이 좋다. 하루에 최소 7시간 이상 수면을 취한다면 근육통이 급격하게 줄어들 것이다.
 
아픈 부위에 뜨거운 찜질을 하는 것도 좋은 방법이다. 수건에 물을 적신 후, 전자레인지에 1분 정도 데우자. 아픈 부위에 뜨거운 찜질을 하면 혈관이 확장되면서 혈액 순환이 개선된다. 냉찜질과 온찜질을 번갈아서 하면 효과가 더 높아진다.
 

이미지 : pixabay. 재판매 및 DB화 금지
 
가장 좋은 방법은 운동 후 20분, 차가운 찜질을 하고 다시 20분, 뜨거운 찜질을 하는 것이다.
 
셀프 마사지도 근육통을 줄이는데 도움이 된다. 그러나, 손으로 세게 지압을 하게 되면 오히려 손에 힘이 많이 들어가 피로가 심해질 수 있다. 시중에 판매하는 마사지봉이나, 마사지 공 등을 구매해 유난히 근육통이 심한 부위를 꾹꾹 눌러주자.
 
마지막으로, 근육통을 다스리는 가장 좋은 방법은 다음날 저강도 운동을 하는 것이다. 완전히 쉬는 것보다는 신체가 회복할 수 있을 정도의 강도로 같은 운동을 반복한다면 2~3일 이내에 근육통이 가라앉을 것이다.

기사인쇄 | 홍민정 기자 press.series@gmail.com

플레이플러스 댓글 토크0

* 최대 200자까지 작성가능 / 욕설등 인신공격성 글은 삭제 합니다. [운영원칙]

0/200

자동등록방지용 코드를 입력하세요!
2127

Follow 플레이플러스